본문 바로가기
건강

자몽과 같이 먹으면 안되는 약

by ptSTAR 2024. 2. 1.

자몽은 약간 씁쓸한 맛과 달콤한 맛이 조화로운 과일인데 자몽과 같이 섭취하면 안 되는 약이 있어서 알려드리려고요.

병원에서 약물 처방을 할 때 술이나 커피는 같이 마시지 말라는 주의는 들어본 적이 있지만 자몽과 같이 먹지 말라고 하는 주의는 정말 생소하죠?? 왜 자몽과 같이 먹으면 안 되는지 이유와 같이 먹으면 안 되는 약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몽 효능과 부작용

자몽의 효능은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강력한 항산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세포를 보호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며,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혈압을 조절하고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자몽 속 비타민C와 항산화물질은 피부 탄력을 유지하고 피부 손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비교적 칼로리가 낮고 체지방연소를 도와 체지방 축적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 식품 중 하나입니다.

 

부작용으로는 많이 먹게될 경우 혈당이 오를 수 있고, 특정 약물과는 부작용을 증가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몽
자몽 효능

 

자몽(자몽주스) 상호작용

어떤 이유에서 약을 먹게 되면 그 약이 효과를 나타나기 위해서 약은 몸속에 들어와 흡수되고 분포, 대사, 배설이라는 과정을 거치는데 약이 몸속에서 그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 대사라는 과정이 필요하는데 특히 대사 과정에 많이 관여하는 간에는 CYP3A4라는 효소가 있어요. 

약물대사효소의 일종이 CYP3A4는 자몽에 들어 있는 퓨라노쿠마린(furanocoumarin)이라는 성분에 의해 활성이 억제될 수 있는데 이는 약물이 대사 되어 체내에서 적절한 농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하는데 CYP3A4가 억제되면 약물의 대사가 방해되어 혈중 농도가 지나치게 상승할 수 있게됩니다.

 

자몽/자몽주스의 약물대사 억제 효과는 약물에 따라 다른데 수일간 지속되기도 하고 혈중농도가 3배 이상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예를 들어 아침, 점심, 저녁 3번 먹어야 하는 약일 경우 아침에 약을 먹고 자몽이나 자몽 주스를 마셨다고 가정을 했을 때 아침약이 분해되고 흡수가 되고 시간이 지나면서 약효가 떨어져 점심에, 저녁에 또 약을 복용하게 처방을 했는데 약을 복용 후 자몽(자몽 주스)을 섭취하게 되면 자몽의 성분이 약물이 몸에 그대로 남아 있는 상태로 점심 약을 또 먹게 되므로 인해 체내 약물 농도가 올라가 약물의 조절 기능을 방해하게 됩니다.

한마디로 약 1알을 먹고도 3알만큼 강한 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알약
다양한 알약

 

퓨라노쿠마린(furanocoumarin)

 퓨라노쿠마린(furanocoumarin)은 자몽과 같은 일부 식물에서 발견되는 화합물로

간에서 CYP3A4  효소 억제의 활성을 억제할 수 있는데 이는 특정 약물의 대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약물 농도가 높아지고 부작용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퓨라노쿠마린(furanocoumarin)은 자외선에 노출되었을 때 광독성 반응을 일으킬 수 있어 피부에 민감한 반응을 유발하여 광선성 피부염이나 화상과 같은 피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부 의약품과 함께 복용될 때  퓨라노쿠마린(furanocoumarin)이 약물의 대사를 변화시키고 이로 인해 의약품의 효과가 변동될 수 있어 전문가와 상담하여 안전하게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몽과 함께 섭취하면 안 되는 약

혈압약, 고지혈증약, 항불안, 공황장애 치료등 정신질환 치료제 열에 사용되는 약은 자몽 및 자몽주스를 함께 섭취하면 안 됩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약을 복용하면 체내의 효소에 의해 분해되고 흡수되어 약효를 나타나게 하는데 혈압약이나 고지혈증약의 경우 자몽의 성분이 약을 대사 하는 효소를 억제하여 혈중 내 약물이 정상적으로 대사되지 못해 혈중내 약물 농도가 올라가게 되어 약물의 조절 기능이 방해받게 됩니다.

 

1. 고혈압 치료제

지나치게 혈압이 떨어지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모든 고혈압약이 자몽(자몽주스)에 의해 혈중농도가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칼슘길항제 기전의 고혈압약물 특히 아달라트오로스정, 씨스코이알서방정 등의 약물이 자몽주스와 상호작용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같은 칼슘길항제이더라도 노바스크정, 헤르벤정 등은 혈중농도에 큰 변화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2. 고지혈증 치료제

고지혈증약중에서도 스타틴계(아토르바스타틴, 로바스타틴, 심바스타틴) 약물은 주로 CYP3A4 효소에 의해 대사되는데 자몽의 퓨라노쿠마린 성분이 CYP3A4 효소를 억제하는 역할을 하고 그 결과 약물 대사가 저해되어 혈중 약물 농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스타틴계 약물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소화기계 증상이며 근골격계 통증이나 때때로 간독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면역억제제인 사이클로스포린(Cyclosporine) 성분

면역억제제인 사이클로스포린 성분의 사이폴엔, 산디문 연질캡슐의 경우 자몽(자몽주스)과 함께 복용 시 혈중농도가 현저히 상승하는 것은 아니지만 사이클로스포린의 치료역이 좁기 때문에 진전, 구토, 비특이적인 복부통증 등의 부작용 발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타크로리무스(Tacrolimus) 성분의 프로크랍, 타크로벨의 경우도 자몽주스에 의해 혈중 농도가 상승한다고 보고되어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4. 정신질환 치료제 계열

알프라졸람(Alprazolam)은 주로 불안 장애나 공황장애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로써, 중추신경계를 억제하여 뇌의 화학적 불균형을 조절하는 약물입니다.

자몽이나 자몽주스가 간에서 CYP3A4 효소의 활동을 억제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약물의 농도를 증가시킬 수 있어 알프라졸람의 효과가 강화되고 부작용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