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충격!!! 자살위해물건 아질산나트륨 내 아이가 지금 먹고 있다고???

by ptSTAR 2023. 11. 15.

충격!! 자살위해물건 아질산나트륨 내 아이가 지금 먹고 있다고???

아질산 나트륨에 대해, 어떤 제품에 들어 있는지 알아볼게요.

뉴스에서 연예인이나 유명인이 자살했다는 끔찍한 소식을 들을 때면 정말 가슴 아프다고 생각했었는데 그것보다 더 충격적인 소식을 들었어요.자살위해물건이 우리 식탁에 아이 간식에 들어 있다면 믿으시겠어요??

 

 

아질산 나트륨 Sodium Nitrite 이란??

아질산나트륨은 화학식으로는 NaNO2로 물에 잘 녹고 흡습성이 있는 흰색의 결정을 띄는 결정형 분말형태로 의약품, 염료, 살충제 등 다양한 유기 화합물에 유용한 전구체 역할을 하지만 보통은 식육가공품의 보존제 및 발색제로 사용되는 식품 첨가물 중 하나입니다. 기초 의료에 필수적인 가장 중요한 약물 목록인 WHO 필수 의약품 목록에 등재되어 있기도 합니다. 

 

질산염이나 아질산염은 인간에게 섭취로 투여될 때 몸에서 일어나는 나이트로소화 반응 때문에 국제 암 연구기관(IARC)에서는 "인간에게 발암 가능성 있음"이라는 2A등급 발암 물질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아질산나트륨
아질산 나트륨

 

식품에서 아질산 나트륨 역할

 

▶ 발색제 식품 첨가물 - 가공육류의 붉은색이나 핑크색의 발색을 일으킬 때 주로 사용하는 물질로 아질산염이 고기 안의 미오글로빈과 반응해 색상의 변화를 일으켜 처음에는 밝은 적색의 아질산 미오글로빈이 되는데 여기에 열을 가하면 분홍색에 가까운 나이트로혈색소가 됩니다.

 

▶ 향미 증진 - 가공육류의 특유의 향미를 만들어 내는 역할을 하는데, 이 특유의 맛을 어떻게 내는 것인지는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 미생물 증식 억제 - 냉장육의 보툴리누스균 증식을 억제해 식중독 예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질산나트륨이 미생물이 유발하는 다른 부패나 질병균 생장에도 여러 영향을 주었으나 그 정도는 다양합니다. 그람 양성균의 생육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 산패 방지 - 아질산 나트륨은 지질의 산화반응으로 인한 산패를 효과적으로 막아줍니다. 육류의 썩는 듯한 냄새와 퀴퀴한 맛을 만들어내는 대표적인 원인이 지질 산화인데 아질산나트륨은 발생 작용과 비슷한 구조로 산화 방지 작용을 합니다.

 

아질산나트륨의 이용

 

▶ 산업 화학 - 주로 산업현장에서 유기 질소 화합물의 생산을 위해 사용하고, 고무 산업 그리고 부식 억제제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 의약품 - 청산가리(시안화물) 중독 치료에 매우 효과적인 약품으로 WHO 필수 의약품 목록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혈관에 수액 형태로 인체에 투여하여 치료하며 모든 시안화물 중독에 대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아질산 나트륨의 독성

 

▶ 급성 독성 

아질산나트륨은 박테리아의 증식을 막기도 하지만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동물이나 인간에게도 독으로 작용하는데

인간의 최소 치사량은 LDLO는 71mg/kg으로 성인 몸무게 65kg의 사람이 아질산나트륨 4.6g을 한꺼번에 섭취하면 사망할 수 있습니다.

 

아질산염은 대부분의 채소에서는 자연적으로 식물 내에서 생성하지 않지만 질사염이 함유된 화학비료와 유기 비료 때문에 상업적으로 판매되는 채소에서 매우 많은 질산염이 검출되기도 합니다.

 

포르투갈 북부 농업 거점에서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양배추, 상추, 시금치, 파슬리, 순무 등 채소 34종류의 잔류 질산염 수준은 54mg/kg에서 가장 많게는 2,440 mg/kg까지 검출되었는데 대표적으로 케일에는 302.0 mg/kg, 콜리플라워에서는 64 mg/kg 정도의 양이 검출되었습니다. 

채소를 끓는 물에 데치면 질산염 농도는 내려가지만 아질산염 농도는 내려가지 않는다는게 포인트입니다.

 

생고기에서도 아질산염이 04~05 mg/kg 정도, 질산염이 4~7 mg/kg 정도 존재하는데 동물 조직에서 아질산염은 중요한 신경 전달 대사 물질인 일산화질소의 대사 결과 발생합니다.

 

▶ 발암성 문제

아질산 나트륨의 발암성 문제는 아질산나트륨이 포함된 고기를 조리할 때 발암 물질 중 하나인 나이트로사민이 생성된기 때문입니다. 

나이트로사민은 인간의 위장 내와 같은 산성 조건이나 육류를 보존하는데 사용하는 보존 과정에서 아질산염이 2차 아민과 반응하여 형성될 수 도 있습니다.

 

질산염 및 아질산염은 인간에게 섭취로 투여될 때 몸에서 일어나는 나이트로소화반응 때문에 국제암연구기관(IARC)에서 

2A 등급 발암 물질로 지정되었습니다.

 

▶ 장기간 섭취 문제

 

아질산 나트륨은 혈관 확장 효과로 인해 편두통을 앓고 있던 사람에게 다시 편두통을 유발하는 물질 중 하나이다.

 

자살위해물건 지정

아질산 나트륨 자살위해물건 지정
아질산 나트륨 자살위해물건 지정

 

자살위해물건이란??

정부에서 자살예방법에 따라 자살 수단으로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거나 가까운 장래에 자살 수단 사용빈도가 상당할 위험

이 높은 물건을 자살위해물건으로 지정해 관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복지부에서 자살위해물건으로 지정한 이유는

최근 호주와 일본 등에서 신종 자살 수단으로 보고 되고 있고, 국내에서도 2018년 3명, 2019년 11명, 2020년 49명, 2021년 46명에 이르는 것으로 복지부는 파악하고 있습니다.

 

아질산나트륨이 포함된 자살 키트를 외국 사이트에서 구입해 한국인들이 사망했다는 사실이 알려져 충격을 주고 있어 자살유발 목적으로 아질산나트륨이 판매. 활용되는 상황을 막고, 실제 아질산나트륨을 활용한 자살 사망 역시 감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질산나트륨은 달리 분류되지 않은 해독제 및 킬레이트제에 의한 중독효과를 유발하는 물질로 추가되었고

아질산나트륨 외 자살위해물건으로는 일산화탄소 독성효과 유발 물질인 번개탄, 제초제 및 살충제. 진균성 독성효과 유발 물질인 농약, 항뇌전증제와 진정.수면제 및 항파킨슨제에 의한 중독효과 유발 물질인 졸피뎀 등이 자살위해물건으로 지정된 바 있습니다.

 

복지부는 입법예고를 거쳐 자살위해물건 추가 지정 절차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아질산 나트륨이 함유된 제품

아질산나트륨이 식육가공품등에 보존제와 발색제로 사용되는 식품첨가물로 이를 직접 섭취할 경우 인체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좋아하는 핫바, 햄, 스팸 등 아이들 반찬과 간식으로 자주 먹는 식육가공품들에는 모두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희 집에 지금 있는 제품들 중에서 한가지 제품을 제외하고는 모두 아질산나트륨이 들어 있어서 먹어야 할지, 버려야 할지 고민입니다.

 

아질산 나트륨이 함유된 제품
아질산 나트륨이 함유된 제품
아질산 나트륨이 함유된 제품
핫바
아질산 나트륨이 함유된 핫바

 

식육가공품 아질산나트륨 함량 표시 시급

 

아질산 나트륨의 치사량은 몸무게 65kg의 사람이 아질산나트륨 4.6g으로 식육가공품을 얼마나 먹어야 사망에 이르는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제품 표기에 아질산 나트륨이 얼마나 들어 있은지 표기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식육가공품 원재료및함량표시
식육가공품 햄 원재료및함량표시

 

식육가공품 핫바 원재료및함량표시
식육가공품 핫바 원재료및함량표시

 

 

특히 아이들이 간식으로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핫바에는 주의문구 표시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식약처에 따르면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에 따르면 아질산나트륨은 '어린이 등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십시오, 직접 먹거나 마시지 마십시오, 눈. 피부에 닿거나 마실 경우 인체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등의 취급상 주의 문구를 표시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주의 문구는 아질산나트륨에만 해당하고 원료로 제조. 가공한 식품은 제외이기 때문에 핫바에 첨가된 아질산나트륨은 인체에 해가 될 수 있는 발색제 및 보존제임에도 불구하고 그 함량이나 위험성을 경고하는 표시를 찾아볼 수 없습니다.

 

아질산나트륨이 얼마나 들어 있지 모르는 상황에서 실생활에서 이렇게 가까이 지금도 아이에게 먹고 있다는 생각에 모두 버려야 할지, 그냥 기존에 먹던 대로 먹어야 할지 부모로서 고민을 하지 않을 수가 없네요.

정부에서는 자살위해물건으로 지정한다는 소식만 전해 두고 아무런 후속 조치가 없어서 더 불안할 뿐입니다.

 

요즘 묻지 마 살인, 폭행이 빈번하게 발생하는데 이런 첨가물들에 의한 건 아닌지 한번 더 의심해 볼 뿐 더 이상 할 수 없어서 무력감을 느낄 뿐이라 한숨만 나오네요.

 

정부에서 국민의 건강을 위해 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주면 좋겠습니다.